체벌에 대한 명확한 인식의 부족으로 아직도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체벌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고 반면에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체벌이 이처럼 우리에게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되는 것은 체벌이 교육적인 효과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체벌은 아동과 교사
체벌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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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학교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의미
벌이란 말은 다양한 문맥에서 사용되므로 모호한 개념인데, 일반적으로 벌의 특징은 불쾌감이며, 벌은 그가 행한 잘못 때문에 가해진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으며(이영준, 1992), 교육학 대사
Ⅰ. 서론
어떤 개인이 장애에 대해 갖는 인식은 결코 그 자신의 선의와 악의에 의해, 명석함과 어리석음에 의해 즉 그 자신의 임의적 선택에 의해 형성되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매우 많은 것을 스스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사회적인 기준과 가치에 따라서 사회적으로 판단한다. 장애에 대해 우리 사
체벌(학생체벌, 교사체벌)의 개념
교육학 대사전(1987)에서는, 학업이 부진하거나, 금지되어 있는 일을 범하였을 때와 같은 경우에 때리거나, 세워두거나, 식사를 못하게 하는 등의 신체적 고통을 주는 벌을 가함으로써 격리한다거나, 그 비행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기술되어 교육적인 벌의 일종으로 해
2. 체벌의 정의와 종류
(1) 체벌의 정의
- 훈육의 한 방법으로서 특정의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것
-교육학사전(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구소, 1981)
- 일정한 교육목적으로 학교나 가정에서 아동에게 가하는, 육체적 고통을 수반한 징계. 고통을 줌으로써 바람직하
체벌을 정당시하는 경향에서 벗어나, 점차 비판적으로 보는 사회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자유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발달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이 강조되어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어 온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반대의 논의가
체벌을 정당시하는 경향에서 벗어나, 점차 비판적으로 보는 사회풍토가 조성되고 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자유주의 교육사상과 아동중심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인본주의 교육사상의 발달로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성이 강조되어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어 온 체벌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반대의 논의
교육적이라고 할 수 없다고 하여 교육적 감화력 없이는 어떤 상벌도 효과가 없다고 한다. (임한영) 감화력의 대표자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페스탈로치이다. 그의 슈탄스 고아원에서의 고백에서 그는 ‘체벌을 가하면 어린이들로부터 신뢰감을 잃지 않을까 하는 것은 한갖 기우에 지나지 않습니다. 어
체벌은 아동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한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체벌을 가한 사람과의 사이에 좋지 않은 인간관계를 만들 우려가 있다.
유럽에서는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체벌이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믿었으며, 체벌도구로서 회초리 등을 널리 사용하였다. 반면에 체벌에 대
1. 에라스무스
(1) 생 애
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무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게리트는 하우다의 사교였으며, 어머니는 제벤버겐의 의사의 딸 마카래타였다. 당시의 화란은 저지라는 뜻으로 네덜란드라 불리었으며 불란서 왕국의 대